Technovation Partners home contact intranet english      
technovation intellinovation openovation innovationcoaching about us
기술전략
HOME > Technovation > 기술전략   
미래기술예측 및 기술수준조사


기술예측은 미래사회의 발전 방향에 대한 시나리오를 통하여 미래사회의 이슈와 니즈를 분석하고 예측함으로써 기술개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술예측은 기술개발주체에게 기술개발에 대한 불확실성을 감소시켜줌으로써 기술혁신과의 효율성을 제고시킵니다. 기술예측 활동은 의사결정자가 기술개발 기회를 포착하고, 연구개발 주체 간의 네트워크를 감지하고, 위험과 장애를 예측하게 해줍니다.



초창기에는 단순히 미래기술을 예측하는 수준에 그쳤으나, 최근에는 기술개발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한 실행계획의 성격이 강해지면서 기술기획에 대한 공헌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술개발의 성공가능성을 높하고 효율성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예측과정에 다양한 이해관계집단을 참여시켜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다양한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여 정확한 미래사회의 니즈를 추계적으로 예측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확한 기술예측을 위해서는 기술공급자 관점에서의 전망과 기술수요자 관점에서의 관점을 적정히 반영하여야 합니다. 기술수요자 관점에서는 미래사회의 모습을 예측하여 기술에 대한 니즈를 정확히 예측하여야 하고, 기술공급자 관점에서는 인력, 연구의 방향, 특허 등을 감안하여 현재의 기술개발 경향이나 기술개발의 능력을 고려한 기술을 예측하여야 합니다.

㈜테크노베이션파트너스는 기술예측 과제 수행경험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미래사회 분석을 통한 기술니즈 예측
특허, 논문 분석을 통한 기술개발 동향 예측
종합적인 미래 유망기술 과제 도출

기술경쟁력 및 기술수준 조사는 국가나 기업의 기술능력을 타국가나 경쟁기업과 비교평가하는 것입니다. 이 정보는 국가나 기업이 최적의 기술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기초자료가 됩니다. 조사의 목적이나 대상에 따라 다양한 관점과 기법이 적용됩니다. 즉, 국가관점에서 과학기술역량을 평가하기도 하고, 국가나 기업 수준에서 기술경쟁력을 평가하거나 객관적인 기술수준지표를 산정하기도 합니다.



국가관점의 과학기술역량을 평가하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전형적인 평가지표의 예로는 1) 기술개발 자원 2) 기술개발 환경지표 3) 기술혁신 활동지표 4) 기술개발 과정지표 5) 기술개발 성과지표로 나누어 평가하는 방법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런 5가지 지표는 다시 다음과 같은 요인으로 나누어 평가할 수 있습니다.

기술개발 자원 : 인력, 조직, 지식
기술개발 환경지표 : 제도, 설비, 문화 등의 인프라
기술혁신 활동지표 : R&D 투자, 기술개발 전략, 기술사업화
기술개발 과정지표 : 주요 주체간의 협력 정도
기술개발 성과 : 경제적 성과, 논문, 특허



국가의 기술경쟁력을 평가하는 지수는 혁신지수와 정보통신기술지수로 구성하기도 하며, 혁신지수는 기술수준, 기업의 신기술습득, 기업의 R&D투자, 산학연구협력 등으로 구성하고 정보통신기술지수는 인터넷 사용자수, ISP간 경쟁정도, 정부의 ICT 우선정책, 학교에서의 인터넷 접속, ICT 관련법 등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국가나 기업의 기술경쟁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기준으로는 특허정보를 활용한 기술경쟁력지표를 들 수 있습니다. 특허정보를 활용하여 기술경쟁력을 평가하는 지표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Patent Activity : 특허출원활동을 얼마나 활발히 수행하고 있는가?
Technology Strength : 보유특허의 양과 질이 얼마나 우수한가?
Technology Cycle Time : 기술혁신속도가 얼마나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Technology Impact : 보유특허의 질적 수준이 얼마나 높은가?
Science Linkage : 보유특허의 과학기술논문 연계성이 얼마나 높은가?



㈜테크노베이션파트너스는 기술수준 및 기술경쟁력 분석 평가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컨설팅서비스를 특허정보를 활용하여 제공합니다.

국가수준의 특허기술경쟁력 평가
산업수준의 특허기술경쟁력 평가
주요 기술분야별 특허기술경쟁력 평가


기술전략로드맵(TRM) 개발



지역기술혁신전략 개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은 혁신주도형 경제체제 구축을 위하여 다양한 STI정책(Science, Technology and Innovation Policy) 프로그램을 개발 추진하고 있습니다. STI정책 프로그램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공급자 중심, 투입실적 중심의 정책프로그램 추진보다는 수요자중심, 성과중심의 정책프로그램 추진이 중요합니다.

[정책개발 프로세스 예시]




성공적인 과학기술정책 프로그램이 되기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영역별 세부정책을 정합성 있게 기획하고 시행해야 합니다.

기술혁신 지원제도
기술개발과 사업화는 기본적으로 사기업의 역할이나, 시장에서의 가치가 국가전체의 가치를 반영하지 못하는 시장실패가 일어나기 쉬운 기술개발영역에서는 정부가 적절한 시장개입을 통하여 바람직한 기술개발을 촉진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부의 기술혁신 지원제도에는 조세/자금지원, 구매지원, 기술정보지원, 인력양성 및 확보지원, 협동연구촉진, 중소기업기술지원, 기술개발 촉진지원 시책, 기술개발 조직 육성지원 등이 있습니다.

과학기술인력정책
과학기술 발전계획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인력수급전망을 달성하기 위한 인력개발계획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와 법을 말합니다. 정부의 과학기술인력정책은 정부조직/정책, 교육, 연구 세 가지 측면에서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정부조직/정책에 관한 예로는 기술인력국 개편, 과학기술혁신을 위한 특별법 제정 등이 있고, 교육에 관한 예로는 과기원법 제정, 과학고등학교나 산업기술대학이나 과학기술대학이나 과학기술원이나 고등과학원 등이 있고, 연구지원제도로는 해외두뇌 초빙활동, 박사 후 해외연구제도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석사장교 등 과학기술인력에 대한 병역특례제도 등도 인력정책의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조세/금융정책
기업의 기술혁신활동을 촉진하기 위하여 제정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조세정책과 금융정책이 있습니다. 조세정책은 기술개발활동이 활발한 기업의 조세를 감면해주는 제도로 연구비 및 인력개발비에 대한 조세감면, 연구설비에 대한 조세감면, 연구용품에 대한 관세 감면, 기술이전 소득에 대한 감세, 기술도입대가에 대한 조세 감면 등 다양한 지원제도가 있습니다. 금융정책에는 연구비 지원제도와 투융자제도가 있습니다. 연구비 지원제도에는 특정연구비 지원이나 산업기술 연구비 지원 등의 특정목적을 위한 연구비 지원사업과 공공기술의 성격을 가진 에너지 기술, 보건의료 기술, 환경기술 등을 지원하는 제도를 비롯하여 다양한 연구비 지원제도가 있습니다. 융자지원에는 과학기술진흥기금을 활용한 기술개발자금 융자를 비롯하여 각 시중은행의 기술개발자금 융자와 다앙한 벤처캐피탈을 통한 투자와 융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인프라
기술개발에 필요한 기술정보, 기술개발인력, 공동시설 등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지원하는 정책을 말합니다. 기술개발과 기술사업화에 필요한 정보에는 학술연구, 학회, 특허 등의 연구정보와 창업, 융자, 판로, 기술 등의 기업정보와 과학기술 및 산업계의 동향정보가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정보통신연구진흥원, 중소기업진흥공단 등을 통하여 이런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술개발 인력을 양성하여 공급하기 위한 과학기술인력정책도 다양하게 시행 중이며, 공동시설을 확보하고 운영하여 기업이나 연구소의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효율화하고 있습니다.



㈜테크노베이션파트너스는 STI정책 분야에 있어서 실효성있는 정책프로그램을 기획함으로써 혁신주도형 경제로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테크노베이션은 과학기술정책 및 혁신정책 영역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컨설팅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정부정책평가 및 정책수요 발굴기획 기초과학정책, 기술사업화정책, 출연(연)정책 , 중소기업기술혁신정책,비즈니스서비스산업육성정책, 지식재산권정책, 과학기술인프라정책 등
정부 R&D 정책 정부R&D사업 효율화 방안, 정부R&D사업 구조 평가, 정부R&D사업 운영시스템 혁신 기술료정책 등
지역기술혁신정책 지역전략산업 육성전략, 해외기업/연구기관유치전략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