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vation Partners home contact intranet english      
technovation intellinovation openovation innovationcoaching about us
기술전략
HOME > Technovation > 특허전략   

특허전략 : 특허 포트폴리오 전략은 기업전략과 기술전략과 특허전략이 잘 정렬되도록 특허를 확보, 유지, 활용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즉, 기업이나 연구기관의 가치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특허자산 관리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업전략, 기술전략, R&D전략, 특허전략의 정렬]




특허도 재산이기 때문에 재산으로서 관리하여야 하며, 주식투자에서 포트폴리오투자를 하듯이 지식재산 확보 및 활용에 있어서도 포트폴리오 전략을 구사하여야 합니다. 통상 기업 보유특허를 분석해보면, 보유특허의 1~5%가 가치창출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핵심특허이고, 30~50%가 핵심특허가 돈을 버는 데 도움을 주는 방어용 목적의 특허이고, 나머지 특허는 기업가치 창출에 도움이 되지 않는 특허로 구성됩니다. 특허포트폴리오전략은 가치를 창출하는 핵심특허를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강화시키고 가치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특허는 처분 또는 폐기함으로써, 수익창출을 극대화하거나 특허자산 관리비용을 최소화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특허포트폴리오 구성]




특허 포트폴리오 전략 개발절차는 아래 그림에 예시된 것과 같이 현재의 특허자산 상황을 평가한 다음, 기술시장의 수요 분석을 통한 도전과제와 경쟁자의 특허분석을 통한 경쟁상황을 감안하여 적정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합니다.

[특허포트폴리오 전략 개발 절차]




㈜테크노베이션은 기관수준에서의 전략적 특허자산관리를 통한 가치창출 방안을 제시하고, 프로젝트 수준의 가치 있는 특허포트폴리오 자산확보를 위한 컨설팅 서비스를 다음과 같이 제공합니다.

출연(연) 보유 특허포트폴리오 분석 및 가치평가
특허자산가치 극대화를 위한 특허포트폴리오 관리 및 수익창출 계획 수립
사업 또는 기술부문별 특허포트폴리오 전략 수립
특허포트폴리오 분석 교육

특허자산실사 : 강화특허자산실사(Patent Portfolio Audit)란 연구소를 수익센터로 탈바꿈하기 위하여 필요한 과정입니다. 연구소의 수익모델(Business Model)을 창출하려면 현재 보유하고 있는 특허자산을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라이센싱으로 연결함으로써 보유특허로 인한 수입을 늘이고 특허관리비용을 줄여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현재 보유특허을 정확히 파악하는 과정을 특허자산실사라고 합니다.



특허자산 실사는 보유하고 있는 특허포트폴리오를 활용가치 관점에서 실사하여 △보유특허 △이전특허 △ 폐기특허로 분류하는 특허 재고조사(Patent Inventory Control) 작업입니다. 라이센싱 프로그램(Licensing Program)은 이전 대상 특허 가운데 상용화 가치가 높은 기술을 발굴하여 △기술평가(Technology Assessment)와 △심층시장평가(Market Assessment)를 수행한 뒤, 유망 기술도입자를 발굴하여 이전협상을 진행하는 업무입니다.



특허자신실사를 통해 라이센싱 프로그램을 착수하게 되면 고객기업(관)은 △특허등록 비용 절감(1/4예상) △기술이전에 따른 기술료 수입 창출(사장 기술 최소화) △불확실성 이전에 따른 사업리스크 최소화 등의 기대효과를 얻게 되어, 특허 포트폴리오 관리의 효율성을 제고시켜 줍니다. 그러나 위와 같은 △특허자산실사와 △라이센싱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특허자산실사를 위한 정보시스템 구축과 함께 조사·협상역량을 갖춘 라이센싱 전문가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