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vation Partners home contact intranet english      
technovation intellinovation openovation innovationcoaching about us
HOME > Intellinovation > 특허맵/선행기술조사   

특허맵 : 특허맵(patent map)이란 특정분야 기술이나 아이템에 대한 국내외의 특허권 및 특허출원 상황에 대한 방대한 자료를 기술유형별, 출원인별, 출원국별 등 여러 가지 기준으로 상세하게 분석한 후, 이를 사용목적에 맞게 가공하여 이해하기 쉽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특허맵을 작성하는 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특허맵 작성 프로세스]




특허 정보의 활용 목적은 문제해결에 필요한 기술 정보, 관련 비즈니스 정보, 기술획득 정보, 개발전망 정보, 지적재산권 관련 정보, 인적자원 정보를 획득하는 것입니다. 기술개발과정에서 기술적 난관을 해결하기 위하여 기존 특허를 활용할 수 있고, 보유기술을 라이센싱하기 위한 잠재고객 정보를 얻는 데도 필요하며, 주요기술 획득을 위한 대상기술이나 보유자를 검색하는 데도 활용하고, R&D 기획에 필요한 기술발전방향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원이 되기도 하며, 중요 연구에 대한 연구자 정보를 획득하는 데에도 유용합니다.

[특허정보의 유용성]




특허맵은 국내외 기술의 흐름과 특허 현황을 누구나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특허정보를 도표, 기호, 그림 등 다양한 형태로 표현한 것입니다. 아래 그림은 특허맵의 다양한 형태를 예시한 것입니다.

[특허맵의 이미지 예시]




특허맵(iPM) 작성을 통해서 기술동향 파악, 기술개발전략 수립, 시장동향 파악, 특허분쟁 예방, 비지니스기회 창출 등 기업 또는 연구기관에서 의사결정에 필요한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시계시장 진출 주요 Player 확인 비즈니스 기회 포착 기술변화 발전 기술분야 이해
선행특허조사 : 선행특허조사란 R&D 투자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R&D 사업추진 시 관련된 기존 특허 현황을 조사하는 것입니다. 유럽특허청의 조사에 의하면 “기술개발프로젝트의 30% 이상이 이미 특허로 등록되어 있는 기술을 중복하여 개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나라 정부도 정부R&D성과를 제고시키기 위하여 2005년도 하반기부터 정부R&D사업 추진 시 “선행특허조사”를 의무화하였습니다.

[특허정보 활동 효과]